난임검사

난임의 정의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해도 2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현재 전체부부의 약 10%~15% 정도로 추정됩니다. 최근에는 공해와 스트레스 등으로 불임환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임신율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므로 특히 30세 이상의 부부가 1년, 35세 이상은 6개월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게 좋습니다.
여성난임의 진단
호르몬검사
난포자극호르몬(FSH), 황체형성호르몬(LH), 여성호르몬(E2), 유즙분비호르몬(Prolactin), 갑상선 자극호르몬(TSH), 항뮐러관호르몬(AMH)등 검사합니다.
자궁난관조영술(HSG)
생리가 끝난직후(보통 생리6~11일째) 시행하는 검사로 자궁강형태 및 난관의 개통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난관조영술은 조영제를 자궁강내로 주입한후 X-ray 촬영을 통해 검사를 시행합니다.
난포검사
자궁과 난소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생리 2~3일경 난포수를 확인함으로써 난소기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란 유무를 알기 위해 초음파는 생리 12~14일경 (생리주기 28일여성의 경우) 시행하게 되며 배란은 언제 되었는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정액검사
정액검사를 통해 정액량, 정자밀도, 총정자수, 정자의 운동성 및 정자모양 등을 관찰합니다. 검사 전 2~3일 정도 금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